Saturday, August 15, 2020

above와 over의 차이


above와 over의 차이를 얘기해 보겠습니다.


둘다 부사, 전치사, 형용사로 사용되지만 여기선 부사와 전치사인 경우만 설명됩니다.

둘다 의미가 ~~의 위에 라는 뜻으로 비슷하지요? 그래서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두개의 상이점은 이렇습니다.


첫번째 가장 큰 차이는 over은 물체에 닿는 경우에 쓰입니다.

반면에 above는 닿지않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over의 예를 보시면

The waitress spread a white cloth over the table.

웨이트레스가 테이블위에 하얀천을 깔았다. 덮었다.

여기서는 테이블위에 하얀천이 닿아있는 거지요?

그러니까 over가 사용된 겁니다.

I usually wear a sweater over my shirts.

나는 보통 셔츠위에 스웨터를 입는다.

이것도 셔츠하고 스웨터가 닿아있는 것이죠.

그러니까 over를 사용했습니다.

Park took off his coat and hung it over a chair.

박씨는  코트를 벗어 의자위에 걸어놓았다.

이거는 박씨가 코트를 벗어서 의자 위에 놓았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문장이 Park took off his coat and hung it above a chair.라고 했다면

의자위에 뭔가 옷걸이 같은 것이 있어서 거기에 걸어놓았다는 뜻이 되겠지요.

I tried to sleep with a handkerchief over my face.

나는 손수건을 얼굴에 덮고 잠을 자려고 애썼다.

이것도 손수건을 얼굴에다 닿게한 상태를 얘기하는 것입니다.



김씨의 책상위에 있는 선반에 트로피 한개가 있다.

선반은 책상에 바로 닿아있는 것이 아니죠?

공중에 떠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over가 아닌 above를 사용했습니다.

The fireworks above the river look so beautiful.

강위의 불꽃놀이가 너무 아름답다.

The clock is above the fireplace.

그 시계는 벽난로 위에 있다.

Crystal chandeliers glittered brightly above them.

크리스탈 샹들리에가 그들위에서 밝게 반짝거렸다.

이렇게 공중에 떠 있는 경우는 above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여러분이 하나의 의문을 가질수있습니다. 

그럼 over와 on는 어떻게 다른거지 하고요.

그렇죠.

over가 물체에 닿아있는 상태의 위라고 했는데

on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차이는 이렇습니다. 


over는 표면을 전체적으로 덮을때 쓰입니다. 

on은 표면 일부분의 상태에 쓰입니다.


over를 보시면

Put the cream over the cake.

케이크 위에 크림을 바르세요.

이문장은 케이크 위 일부분에 크림을 바르라는 것이 아니고 

전체적으로 덮으라는 것입니다.

She laid a blanket over him.

그녀는 그 남자를 담요로 덮어주었다.

이문장은 직역하면 그녀는 그의 위에 담요를 놓았다 이지요.

하지만 그렇게 번역하면 이상하니까 

그녀는 그 남자를 담요로 덮어주었다.라고 번역하는게 자연스러울 것같습니다.

여기서도 담요로 그 남자 일부를 덮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덮어주는 것입니다.

Yeong Ja hung a dark curtain over the window.

영자는 창문에다 짙은색 커튼을 걸었다.

이것도 창문 전체를 덮었다는 얘기이고요.

Cheol Su puts a cover over his car.

철수는 차를 커버로 덮었다.

이것도 차 일부가 아니고 전체를 덮은 것이지요.



반면에 on은 표면 위 일부일 경우에 쓰입니다.

Your computer is on the desk.

네 컴퓨터가 책상위에 있다.

She kissed him on the cheek.

그녀는 그의 볼에다 키스를 했다.

I see a bird on the roof.

나는 지붕위에 있는 새 한마리를  보았다.

The boy sat on a chair.

그 아이가 의자에 앉아있었다. 처럼요.


다시 over와 above로 돌아가면 이둘의 두번째 차이는 움직임에 있습니다.

over같은 경우는 움직임을 동반하는 상황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above는 움직임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The dog jumped over the fence.

개가 담 위를 점프해 넘었다.

이경우 점프하는 동작이 있기때문에 over를 사용했습니다.

The car ran over a dog.

그차가 강아지 한마리를 치었다.

직역하면 차가 강아지 위를 달렸다 이지요?

차가 강아지 위를 달리면 어떻게 되나요, 강아지를 치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run over는 ~~를 치다라는 의미의 동사구입니다.

어쨌든 여기서도 run이 움직이는 동사이기 때문에 over를 사용합니다.

Look at the train going over the bridge.

다리위를 달리는 기차를 보아라.

go라는 움직임이 있으니까 over를 사용합니다.

His wife leaned over to see his phone messages.

그의 와이프가 그의 전화 메시지를 보기위해 몸을 굽혔다.

여기서도 몸을 굽히는 동작이기때문에 over를 사용했습니다.


above는 움직임이 없는 경우, 즉 다시 말해서 위치를 의미할때 사용됩니다.

그래서 사실 이건 따로 설명할게 없습니다.

그렇지만 예문을 몇개 보면

We looked at the clouds above.

우리는 위에 있는 구름을 보았다.

여긴 아무 움직임이 없지요. 그러니까 over를 사용하면 이상합니다.

They are fascinated by the moon and the stars above.

그들은 위에 있는 달과 별에 흠뻑 빠졌다.

The rock looks like a person's face when viewed from above.

그 바위는 위에서 보면 사람얼굴처럼 보인다.

You can write to us at the address shown above.

당신은 위에 있는 주소로 우리에게 편지를 보내면 된다.

이것처럼 움직임이 없는 경우에는 above를 사용하면 됩니다.


over과 above의 기본적인 차이는 이 두가지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over가 above를 대체할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말을 하실때 over를 쓸것인가 above를 쓸건이가가 고민되시면

주저말고, 주저하면 말을 잘 못하게 됩니다, 그러니까 주저말고 over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over과 above에 관해서 여러분이 유용하게 쓸수 있는 특수한 경우 몇개 보면

이런것들이 있습니다.


커피 한잔하면서 너하고 얘기하고 싶다.라는 표현은

I want to talk to you over a cup of coffee.라고 합니다.

over a cup of coffee는 커피 위에서 아니라 커피를 마시며 입니다.

커피를 마시면서라고 해서

I want to talk to you while drinking a cup of coffee.라고 해도 되기도 되지만 영어스럽지 못한 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 전치사 over를 써서  

I want a talk with you over a cup of coffee.라고 하면 좋습니다.


비슷하게 부장님이 ‘얘들아, 술한잔 하면서 다음 기획안 생각해 보자.’라고 했다면

Let’s have a talk for the next project proposal over a drink.라고 하면 됩니다.

여기서 술을 마시면서라고 해서 while drinking이라고 하면 이상합니다.


그다음에 이 두문장 보실까요.

Don't lose any sleep over it.

그것 때문에 잠 못이루는 일이 없도록 하라. 라는 문장이고요.

We always fight over silly things.

우리는 항상 사소한 일로 싸움을 한다.입니다.

이렇게 over가 ~~에 관해, ~~때문에 라는 의미로도 쓰입니다. 


그 다음에  “어떤 것보다 더 많이”라는 의미일때는over가 쓰입니다.

숫자가 들어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I guess he is over 50.

나는 그가 오십이 넘었다고 생각한다.

몇살인지 모르지만 내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다는 뜻이지요.

비슷하지만 

The movie is suitable for children over 13 years old.

이 영화는 13세 이상에게 적합하다.

13살보다 많은 나이라는 뜻이고요.

Kim owes Park over a thousand dollars.

김씨는 박씨에게 천불 이상 빛이 있다.

여기서도 천불보다 더 많이 라는 의미지요.

이 문장은 Kim owes Park more than a thousand dollars.라는 문장이랑 같습니다.

I’ve been waiting for over an hour.

나는 한시간 이상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그 다음에 above를 보시면 같은 위치나 동일한 물건의 위를 나타낼때 사용합니다. 

The temple is above the hill.

절은 언덕 위에 있다.

temple과 hill이 같은 것이 아닌데 무슨 소리냐 라고 하실수 있는데

이건 고도라는 공통점이 있는 겁니다.

I live two stories above my parents in the same apartment.

나는 같은 아파트에서 부모님보다 이층 위에 산다.

이것도 같은 아파트 안에서의 위 아래를 얘기하기 때문에 over가 아니고 above를 사용합니다.

He is immediately above me in rank.

그는 나보다 바로 한계급 위다.

이것도 같은 계급이라는 차원에서 비교하는 것이고요.

You can write to us at the address above.

위에 있는 주소로 우리에게 편지하시면 됩니다.

이건 같은 종이 안에서의 위라는 뜻입니다.

Health is above wealth.

건강이 재산보다 낫다.

이것도 두개가 같은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실수 있지만

사람에게 중요한 것들이라는 개념으로 같은 종류로 보는 것입니다.


앞에 것과 거의 같은 개념으로 “위에서 진술한, 또는 위에 진술된”이란 의미로

above를 사용합니다.

I don’t want it for the reason above.

나는 위에서 진술한 이유로 그것을 원치 않습니다.

If you agree to the above policy, please sign your name here.

위에 진술된 조항에 동의하시면 이름을 여기다 적어놓으십시오.

For the reason stated above, I think English is interesting.

위에 진술한 이유로 나는 영어가 재미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above의 독톡한 표현 몇개 더 보시면

This is above me.

이 문제는 내가 다룰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직역하면 이문제가 내 위에 있다 이지요? 내 위에 있다는 것은 나보다 한수 위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내가 처리할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He is above suspicion.

그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것도 그가 의심할수 있는 상황 위에 있다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그는 의심해 볼 여지가 없다는 뜻이 됩니다.

Her voice was heard above the noise.

그녀의 목소리가 소음보다 더 크게 들렸다.

상황을 설명하기 조금 힘든데 문장을 보시면 이해가 되죠?

그녀의 목소리가 소음 위에 들린다 니까요?


그리고 온도를 말할때 영도 이상이란 표현에는 over zero라고 하지 않고 꼭 above zero라고 합니다.

The temperature was above zero last week. 

지난주는 기온이 영상이었다.

The temperature is five degrees above zero.

온도는 영상 오도이다.

처럼요.

덧붙여서 영도 이하는 뭐라고 하나요?

 below zero.라고 합니다.



이제 over와 above의 차이를 아시겠어요.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두개 다 비슷한 의미를 가졌기 때문에 above 대신 over를 사용해도 무방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후반에 말씀드린 특수한 경우의 above는 over로 대체해서 사용하면 이상합니다.

어쨋든 over의 쓰임새가 above보다 훨씬 많다는 것을 아시기 바랍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